Protect Your Phone Records (Korean)

여러분의 전화 기록을 보호하세요

전화 기록은 중요한 개인 신상 정보를 담고 있으며 누군가가 악용 혹은 범죄의 목적으로 여러분의 허락없이 전화기록을 입수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소책자는 누가 어떤 목적으로 여러분의 전화 기록을 입수하려고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그들이 여러분의 개인 신상 정보를 입수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여러분이 피해자가 되는 것을 방지하는 요령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Phone records are an important source of private information that someone might try to access without your consent for illegal or harmful purposes. This publication can help you understand who would want to access your phone records, why they might want to do it, how they try to access your private information and what you can do to reduce the chances of becoming a victim.

Protect Your Phone Records (Korean)

Publication Series

Download File

PDF files may contain outdated links.

Protect Your Phone Records (Korean)
File Name: Pretexting_Kr.pdf
File Size: 0.91MB

Languages Available

Table of Contents

여러분의 전화 기록은 개인과 가족 그리고 생활에 관련된 민감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지극히 사적인 것입니다. 여러분의 허락없이 전화 통화 기록과 고지서를 입수한 누군가가 그 정보를 이용해 여러분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어떤 것을 훔치는데 악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전화 통화 기록과 전화 가입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자신이 그 가입자인 것처럼 행세하는 것을“프리텍스팅”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연방법과 모든 주의 법에 의해 범죄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여러분의 전화 기록을 입수하려고 할까요?

어떤 사람들이 여러분의 전화 기록을 입수하려고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포함됩니다:

  • 질투심이 강한 배우자나 스톡커.
  • 복잡한 이혼이나 소송에 관련된 약점을 찾으려는 사람들.
  • 산업 스파이나 경쟁 상대 정치인의 추문을 들춰 내려는 선거 운동원.

여러분으로부터 무엇인가를 훔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전화 기록은 매우 쓸모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신분 도용범들은 개인 정보를 이용해 신용을 확보하거나 여러분의 이름으로 전화 가입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재산을 노리는 사기범들은 여러분이 어떤 은행을 이용하는 지 혹은 어떤 금융 서비스를 받고 있는 지를 알아 낼지도 모릅니다. 누군가가 범죄 행위의 목적으로 여러분의 전화 기록을 이용해 여러분인 것처럼 행세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고용된 사람들은 전화 기록을 입수하기 위해 속임수를 쓰는 경우가 많으며 법원 명령이나 소환장 같은 합법적인 권한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립 탐정, 보석 보증업자, 부채 회수업자, 그리고 여러분의 전화 기록 전매를통해 금전적인 이득을 보는 사람들이 이 부류에 속합니다. 범법자들이 법정 증인을 위협하거나 경찰들이나 그들의 가족들에게 해를 끼치기 위해 그들의 전화 기록을 불법적으로 입수하려고 할지고 모릅니다.

프리텍스팅 발생 경위

프리택스팅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루어 집니다. 프리텍스팅 범법자들은 자신들이 여러분인 것처럼 행세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정보를 얻고 여러분의 전화 기록을 입수하기 위해 여러분의 이웃 사람들이나 작장 동료들과 접촉하거나 전화 설문 조사를 가장하거나 혹은 양도 증서와 법원 기록과 같은 공공 자료로부터 여러분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 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의 개인 정보로 무장한 프리텍스팅 범법자들은 여러분의 전화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여러분의 어카운트에 로그인하거나 고객 서비스에 전화해 여러분의 전화 기록을 입수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전화 기록이 나쁜 의도로 악용 되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지 아래의 가상적인 예에서 볼 수 있습니다.

타미카는 복잡한 이혼 소송을 진행 중 입니다. 그녀의 남편은 자녀들의 양육권을 가지려고 합니다. 그는 타미카가 많은 시간을 그녀의 직장 동료와 보낸다고 주장합니다. 타미카의 남편은 그녀의 전화 고지서를 입수하기 위해 자신의 친구에게 휴대폰 회사에 전화해 타미카인 것처럼 행세하도록 부탁했습니다. 타미카의 전화 고지서를 입수한 그는 법정에서 타미카가 그녀의 직장 동료와 늦은 밤에 자주 통화했음을 입증했습니다. 타미카는 자녀들의 양육권을 잃었습니다.

조나는 만성 질환을 앓고 있지만 직장에 그의 병이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직장 동료 중 질투심이 많은 한 직원이 전화 회사의 직원으로부터 조나의 휴대폰 고지서를 입수하기 위해 사립 탐정을 고용했습니다. 그는 전화 고지서에서 조나가 특정 번호로 자주 전화를 걸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질투심 강한 직장 동료는 그 번호로 전화해 그곳이 의사 진료실이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는 인터넷 검색을 이용해 그 의사가 에이즈 관련 전문의라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그는 조나의 상사와 다른 직장 동료들에게 조나가 에이즈에 감염됐다고 얘기했습니다.

피터는 경찰입니다. 자신의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집 전화 번호를 전화 번호 목록에 올려 놓지 않았습니다. 하루는 누군가가 전화 번호 목록에 없는 그의 집 전화 번호로 전화해 피터의 여섯살 짜리 아들과 통화했습니다. 그는 아이에게
“너의 아버지에게 수사를 그만두라고 말해라”라고 경고 했습니다. 그는 또한 피터의 아들에게 어떤 학교에 다니는 지 물었습니다. 피터는 나중에 그가 불법적으로 운영되는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집 전화 번호를 입수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전화 기록

여러분의 지상선 전화 기록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집 주소와 청구서가 보내지는 주소(만약 집 주소와 다르다면).
  • 여러분이 지상선 전화를 사용해 건 장거리 및 지역 전화 번호.
  • 전화 카드나 신용 카드를 사용한 통화.
  • 수신자 부담으로 받은 전화 번호.
  • 단거리 전화 통화 길이와 날짜.

여러분의 휴대폰 기록은 다음과 같은 추가 내용을 담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여러분과 가족 플랜에 포함돼 있는 여러분의 가족이 걸거나 받은 모든 전화 번호.

여러분이 가입한 인터넷 전화 어카운트는 다음과 같은 추가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집 전화나 사무실 전화번호와 같이 여러분이 추가로 제공한 연락처
  • 전화 요금 청구서의 자동 이체를 위해 제공한 다음과 같은 은행이나 신용 카드 정보:
    • 신용 카드나 데빗 카드 번호
    • 은행 구좌 번호(Checking Account Number)

전화 회사가 보관하고 있는 여러분의 신상 정보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여러분의 생일.
  • 여러분의 사회 보장 번호(Social Security Number).
  • 여러분이 가입한 모든 전화와 인터넷 서비스.
  • 위치 추적이 가능한 휴대폰에 대한 정보.

소비자 보호

연방법은 가입자의 허락없이 프리텍스팅으로 전화 기록을 입수하거나 구입 혹은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경찰과 같은 법 집행관은 예외). 가입자의 허락없이 전화 기록을 입수하기 위해 전화회사에 거짓말을 할 경우 관련 법에 의거 실형이나 벌금형에 처해 집니다. 관련 법은 법무부에 의해 집행됩니다. 기밀로 분류된 전화 기록의 판매 혹은 이전 또한 불법입니다.

더욱 엄격한 프리텍스팅 관련 규정이 2007년 후반부터 시행에 들어갑니다. 이 소비자 보호 규정은 여러분의 전화 기록이 본인 외에 다른 사람 손에 들어가지 않도록 감독 연방 통신 위원회(FCC)에 의해 제정됐습니다. 새 규정은 다음 사항을 요구합니다:

  • 전화회사는 여러분의 전화 가입 관련 정보에 대한 어떤 형태의 조회에 대해 암호를 이용한 보안장치를 적용할 것.
  • 여러분의 개인 신상 정보가 조회되거나 허락없이 부주의로 인해 제삼자에게 유출됐을 때 여러분에게 통보할 것.

피해를 당했을 경우 연방 통신 위원회(Federal Communicatins Commission, FCC)와 연방 통상 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FTC)에 보고하십시오. 연방 통상 위원회 법령(Federal Trade Commission Act)은 비공개 개인 신상 정보를 속임수나 불공정한 방법으로 입수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보호하는 요령

전화 번호 목록에 자신의 번호를 올리지 마세요. 여러분에게 전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여러분의 전화 번호와 주소가 인터넷 검색이나 번호 안내 서비스의 전화 번호 목록에 올라가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전화 번호 목록에 없는 자신의 번호를 회사나 타인에게 공개했을 경우 마케팅을 위해 판매되거나 공유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전화 번호 목록에 없는 자신의 번호를 공개해야 할 경우 여러분의 전화 번호가 왜 필요한 지 그리고 공개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지 물어보십시오.

암호를 사용하세요. 새 FCC의 규정은 인터넷 어카운트 관리를 위해 반드시 암호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입자들이 자세한 통화 내역을 전화로 요구할 때 암호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타인이 예측하기 불가능한 암호(그리고 암호를 상기시키기 위한 질문)를 정하십시오. 어머니의 이름, 여러분의 생일, 전화 번호, 주소, 애완동물의 이름, 혹은 사회 보장 번호(Social Security Number)의 일부는 절대 암호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공유 정보를 제한하세요. 믿을만한 상대가 아닌 경우에는 여러분 개인 신상이나 금융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지 마십시오. 왜 정보가 필요한 지 물어보십시오. 여러분이 상대하는 회사들은 여러분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전화 회사에 문의하세요. 2007년 후반부터 전화회사는 마케팅 목적으로 합작회사나 외주 계약 업체와 전화 가입 정보를 공유할 경우 반드시 가입자들로부터 이에 대해 명확한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전화회사는 암호, 인터넷 어카운트, 혹은 주소가 변경됐을 때 가입자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분의 개인 신상 정보가 허락없이 공개됐을 경우에도 반드시 통보해야 합니다.

전화 회사에 여러분의 전화 기록의 안전에 관련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십시오:

  • 전화 기록의 불법적인 유출에는 어떻게 대응하는가?
  • 발신 번호들을 휴대폰 고지서에서 삭제할 수 있는가?
  • 인터넷 어카운트 관리 기능을 필요하지 않은경우 중지시킬 수 있는가? (중지시킬 수 없을 경우 프리텍스팅이나 헤킹 방지를 위한 암호를 설정하십시오.)
  • 가입자의 전화 기록이 허락없이 변경되거나 공개됐을 경우 언제, 어떻게 통보되는가?

전화 기록을 안전하게 관리하십시오. 전화 고지서와 개인 신상 정보를 담고 있는 서류는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 안전한 곳에 보관하십시오. 고지서를 제때에 받지 못했을 경우 전화회사에 문의하십시오. 고지서는 종이 분쇄기를 사용하거나 잘게 찢어서 버리십시오.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개인 신상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 지를 가족에게 알려주십시오. 어떤 사람이 전화해서 개인 신상 정보를 요구할 경우 아무것도 알려주지 말도록 하고 여러분에게 전화를 바꿔줄 것을 당부하십시오.

피해자를 위한 조언

여러분이 전화 기록 프리텍스팅의 피해자가 된 경우 현재 가입된 전화를 취소하고 새로운 전화 가입 신청을 고려해 보십시오. 새로 가입한 전화 기록을 보호하기 위해 암호를 사용하십시오. 지역 경찰에 사건 신고를 할 수 있는지 문의하십시오. 경찰의 사건 신고서는 민사 혹은 형사 소송에서 여러분의 전화기록이 도난 당했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해 보고

여러분의 허락없이 여러분의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고 생각될 경우 전화회사에 보고하십시오. 프리텍스팅 관련 규정은 모든 형태의 전화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지역 및 장거리 전화, 휴대폰, 인터넷 전화(VoIP, Vioce over Internet Protocol) 등.

전화 회사의 사후 처리에 만족 못할 경우 연방 통신 위원회(FCC)에 피해 보고를 하십시오. 연방 통신 위원회(FCC)가 위반 사항을 적발할 경우 위반 통지서를 발행하고 벌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피해 보고서의 복사본을 연방 통상 위원회(FTC)에 보내십시오. 연방 통상 위원회(FTC)는 연방 통신 위원회(FCC)와 공조해 마케팅업자, 자료 수집업자, 혹은 인터넷 웹사이트에 의한 전화 기록의 불법적인 거래를 방지하는 일을 맏고 있습니다.

For more information

도움과 정보

정부 기관:

연방 통신 위원회(Communications Commission, FCC)

445 12th Street, S.W.
Washington, DC 20554
전화: 888-225-5322
웹사이트: www.fcc.gov/cgb
이메일: .(JavaScript must be enabled to view this email address)

연방 통상 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FTC)

소비자 응답 센터(Consumer Response Center, FTC)
600 Pennsylvania Ave., N.W.
Washington, DC 20580
전화: 877-382-4357
웹사이트: www.ftc.gov

비영리 소비자 단체

소비자 행동(Consumer Action)

221 Main Street, Suite 480
San Francisco, CA 94105
전화: 415-777-9635
웹사이트: www.consumer-action.org
이메일: .(JavaScript must be enabled to view this email address)

전국 소비자 연맹(National Consumers League, NCL)

1701 K Street, N.W., Suite 1200
Washington DC 20006
전화: 202-835-3323
웹사이트: www.nclnet.org
이메일: .(JavaScript must be enabled to view this email address)

Published / Reviewed Date

Published: June 28, 2007

Download File

Protect Your Phone Records (Korean)
File Name: Pretexting_Kr.pdf
File Size: 0.91MB

Sponsors

이 출판물은 소비자 행동(Consumer Action)과 전국 소비자 연맹(National Consumers League)이 버라이즌(Verizon)의 자금 제공으로 발행했습니다. © 2007

Filed Under

Fraud/Scams   ♦   Privacy Rights   ♦   Telecom   ♦   Wireless   ♦  

Copyright

© 2007 –2024 Consumer Action. Rights Reserved.

 

Tags/Keywords

 
 

Quick Menu

Facebook FTwitter T